quick_menu_tit

진료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 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4:30
  • 점심시간 12:30 ~ 14:00

토요일 점심 시간 없이 오후 2시 30분 까지 진료 합니다

전화상담문의

  • 053-756-4646
  • FAX. 053-756-4644
  • 진료정보
  • 코질환 클리닉

코질환 클리닉

 코골이,수면 무호흡증 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코막힘
 후각장애
코막힘
 
코막힘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모든 코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의 기능은 호흡기능의 역할과 들여 마신 공기의 이물질을 걸러 내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줍니다.

또한 냄새를 맡고, 소리를 낼 때 공명강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코막힘이 있으면 이런 역할들이 지장을 받아서 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코막힘이 지속되면 유소아에서는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고 호흡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수면장애, 영양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구강호흡이 지속되면 얼굴뼈의 발육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 코가 맹맹한거지?
코막힘은 공기의 흐름이 비강내에서 저항을 받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공기의 흐름에 장애가 있는 경우와 공기의 흐름에 장애는 없지만 코막힘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강이 좁아져서 코막힘을 일으키는 경우
국소적인 원인 : 비염, 감기와 같은 감염이 있을 때, 알레르기성 비염, 건조한 공기를 들
이마실 때, 비강에 이물이 들어갔을 때, 해부학적인 이상이 있을 때, 종
양이 있을 때, 약물을 사용했을 때 등
전신적인 원인 : 음식 등에 대한 알레르기와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임신, 월경시, 경구
피임약 복용 때, 정서적 원인 등
비강은 좁아져 있지 않지만 코막힘을 일으키는 질환
① 코점막의 위축이 생기는 위축성 비염
② 비강내에 궤양이 있거나 비중격에 천공성 병변 등이 있어서 점막의 면적이 감소한 경우
③ 외상을 입은 후에나 수술 후에 점막의 손실이 심할 때
④ 고연령에 의해 점막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⑤ 내분비장애가 있을 경우

코막힘 진단의 어떻게 할까?
코막힘은 언제부터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양쪽이 막히는지 아니면 한쪽이 막히는지, 혹은 번갈아가면서 막히는지, 또 하루 중에 특별히 막히는 시간이 있는지 등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동반되는 코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는 콧물의 양상이 누런색인지 맑은색인지 혹은 피가 섞여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코안과 부비동 등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단순방사선검사(X-선 검사)를 시행하고, 만일에 냄새를 못 맡는다면, 후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 코점막의 상태와 코막힘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검사하기 위해서 비강 통기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혈액검사나 피부반응검사 등을 시행하여 알레르기가 있는지, 어떤 종류의 원인물질에 의하여 유발되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면 전산화 단층촬영검사(CT)를 시행합니다.

종양성 병변이 콧속에 있어서 코막힘을 일으킨다면 종양의 성상과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종양의 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합니다.

뻥 뚫린 시원함~ 코막힘 치료법
코막힘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라면 알레르기에 대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며, 축농증이나 만성 비후성 비염이라면 항생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없애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해부학적인 이상이 문제가 된다면 약물 치료보다는 수술적 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있으면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하고, 비갑개의 비후가 심하다면 비갑개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비용이 있으면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고, 코 모양의 기형이 문제를 일으킨다면 외비성형술을 같이 시행해야 합니다.
코막힘의 원인이 다른 약물을 사용한 경우나 정서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라면 증상에 대한 치료나 사용하고 있는 약물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양성 병변이 원인이라면 병변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