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 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4:00

전화상담문의

  • 053-756-4646
  • FAX. 053-756-4644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5]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29세 주부입니다. 남편이 7일 전에 외박을 하고 나서, 요도염으로 치료를 받기 시작했는데, 증상이 생기기 3일 전에 남편과 부부관계를 했습니다. 현재 저는 증상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에서 증상은 임질이나 비임균성 요도염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부인에서는 아직 시간이 되지 않아 증상이 나오지 않았거나, 성병의 대부분은 여자에서 증상이 없거나 미약합니다. 냉 (대하)이 증가하는 정도가 보통 증상이지만 이나마도 없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한가지 성병에 걸렸다는 것은, 다른 성병에도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임질이나 비임균성 요도염 외에 매독, 간염, 에이즈도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 나온다고 해도 2-6개월 뒤에 나타나기에, 혈액 검사를 해야만 알 수가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하며 6개월 후에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년전에 직업여성과 관계를 가진후 임질이 걸렸었습니다. 그때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치료된듯 한데 한 10개월뒤에 동일 증상이 나타나 병원에 가봤더니 또 임질이라면서 또 주사를 맞았습니다. 근데 한 2~3개월전쯤부터 소변이 시원치 않고 가끔 귀두 아래부분의 요도부분이 가끔 가렵다가 괜찮다가 하다가 요새는 종종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가끔 자위로 사정시 뜨거운 느낌도 있습니다. 5년전에 걸렸던 임질이 치료가 덜 된것일까요?

임질을 치료받고 나서 성관계가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10개월이 지나서 다시 재발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임질은 치료되었더라도 함께 있었던 비임균성 요도염이 완치되지 않고 남았을 수도 있지만 10개월이 지나도록 아무런 불편이 없다가 나타났기 때문에 재발가능성에 의문이 갑니다. 종합병원에서 다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때로는 심리적 원인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성관계 다음날 오전부터 소변볼 때 통증이 있고 성기를 짜듯 당기고 누런색 고름이 나옵니다.

현재 증상은 임질에 합당합니다. 몇 가지 다른 병들도 있기는 하지만 흔하지 않고 현재 보내주신 정보만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에이즈나 매독과 같은 다른 성병에 대해서는 현재 알 수가 없고 나중에 검사를 해야 가능합니다. 치료방법은 항생제 치료가 있습니다. 염증과 균 검사를 하는 것이 보통이고, 항생제는 주사나 먹는 약을 사용합니다.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 술을 먹고 관계를 했습니다. 요도염의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요도염은 대개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비임균성요도염의 경우 7~21일, 임균성요도염의 경우 3~10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임균성요도염에 감염된 자와 성관계를 가진 경우 남자의 경우 20%, 여자의 경우 80%에서 발생합니다. 감염된 후 치료 없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이때는 만성 보균자로 남아서 잠재적으로 감염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요도염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병원에 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여자친구와 관계를 가진 후 일주일이 지나면서부터 소변볼 때 따끔거리며 소변 본 후에도 시원치 않습니다. 가끔씩 팬티에 뭔가 묻어있기도 합니다. 특히 아침에 소변 보기가 힘들고 노란색 분비물이 나옵니다. 여자친구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성병에 걸린 것인가요? 그리고 여자친구는 증상이 없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소변 볼 때 불편감이나 통증 등은 가장 흔한 요도염의 증상입니다. 요도염은 흔히 임균성요도염과 비임균성요도염으로 구별하는데, 증상 등으로 대체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비임균성요도염은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7~21일 정도 걸리며 요도분비물의 색깔이 투명하고 양도 적은 편입니다. 증상도 임균성요도염에 비해 심하지 않습니다. 임균성 요도염은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3~10일 정도 걸리며 증상도 대개 급격하게 나타나고 분비물도 노란색 내지는 갈색을 보이고 분비물의 양도 많은 편입니다. 환자분의 증상으로는 임균성요도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임균성 요도염은 요도협착이나 불임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속히 치료해야 합니다. 대개는 항생제에 잘 치료가 되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치료는 3~7일정도 걸리며 치료기간에는 성관계를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 후 반드시 완치 여부를 판정받아야 합니다. 임균성 요도염의 30%에서는 다른 균과 동반되어 발생하므로 불충분한 치료를 받은 경우는 재발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관계를 가진 배우자도 반드시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임균성요도염을 가진 남성과 관계를 가진 여성은 약 50~80%까지 임균성요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상대방이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여성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고 잠복되어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증상이 늦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아야 하며 대개 배우자와 함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도염은 전신적증상이 아니고 치료도 쉽게 되는 편이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것을 주저하시는 분이 많으며 약국에서 간단한 약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임균성 요도염은 증상과 원인균에 따라 정확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