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 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4:00

전화상담문의

  • 053-756-4646
  • FAX. 053-756-4644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6]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type=2''와 관련된 Q&A 입니다.

 유행성 출혈열의 증상은?

발열, 출혈, 신장 병변이 특징이며, 임상 경과로는 5기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1. 발열기(3∼5일): 갑자기 시작하는 발열, 권태감, 심한 두통, 얼굴과 몸통의 발적, 결막 충혈, 출혈반, 혈소판 감소, 단백뇨 등이 나타난다. 2. 저혈압기(1∼3일): 전신증상이 지속되고, 불안해 보이며, 심하면 착란, 섬망, 혼수 등 쇼크 증상을 보이며, 심한 단백뇨, 빈뇨가 나타나고, 혈소판 감소, 백혈구 증다,. 혈뇨, 토혈, Hematocrit 상승 등을 볼 수 있다. 3. 핍뇨기(3∼5일): 오심, 구토, 핍뇨, 질소혈증, 전해질 이상(K 증가), 고혈압, 때로는 뇌부종, 폐수종도 볼 수 있으며, 반상 출혈, 자반, 위장관 출혈이 현저해진다. 4. 이뇨기(7∼14일): 신기능이 회복되는 시기로 다량의 배뇨가 있으며, 심한 탈수, 쇼크, 폐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 5. 회복기(1∼2개월): 가끔 다뇨가 지속되거나 야뇨, 빈혈 증상이 있다.

 유행성 출혈열 백신에 대해 알고 싶어요.

유행성 출혈열 백신의 접종 권장 대상은 성인 중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한다. 1. 군인 및 농부 등 직업적으로 유행성 출혈열 바이러스에 폭로될 위험이 높은 집단 2. 신증후 출혈열(유행성 출혈열)바이러스를 다루거나 쥐실험을 하는 실험실 요원 3. 고위험군 이외에 야외활동이 빈번한 사람 등 개별적인 폭로 위험이 크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접종은 가능하지만 예방접종사업의 우선 대상은 아니다. 접종 방법은 1회 0.5㎖(소아의 경우 성인용량의 1/2)을 1개월 간격으로 2회 근육 또는 피하주사로 투여하며, 2차 접종 후 12개월 뒤에 근육 또는 피하에 1회 접종한다. 3회 접종 후의 추가 접종은 아직 정해진 지침이 없다.

 유행성 출혈열 예방 백신의 부작용은 없나요?

국소 부작용은 가려움증, 색소침착, 발적, 통증, 근육통, 부종 등이 관찰되었으며 전신 부작용은 발열, 권태감, 근육통, 구역질 등이 관찰되었다. 일본뇌염 백신과 마찬가지로 MBP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론적으로 예방접종후 뇌염 발생이 가능하지만 아직 확인된 사례는 없다.

 유행성출혈열에 걸리면 죽을 수도 있나요?

예. 중증환자는 감염자의 약 1/3이라고 하며, 치사율은 1950∼1960년대에는 7∼15%였으나 현재는 5%미만으로 감소되었지만, 심한 경우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유행성출혈열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행성출혈열(신증후출혈열)예방을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 야외생활이 많은 사람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맞읍시다. 2. 유행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합시다. 3. 들쥐의 배설물에 접촉하지 맙시다. 4. 잔디위에 눕거나 잠자지 맙시다. 5. 집주위에 들쥐의 서식처인 잡초를 제거합시다. 6. 야외활동후 귀가시에는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목욕을 합시다. 7. 가능한 한 피부의 노출을 적게 합시다. 유행성출혈열 의심시에는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고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합시다.

 유행성출혈열은 한번 앓고나서 다시 걸릴 수 있나요?

아니오. 감염 후에는 항체가 생기고, 이 항체는 수십년 후까지 유지되므로 재감염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