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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인 스트레스, 누구도 이를 피하기 어려우며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경우에는 신체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중추신경계, 호흡기계, 심혈관계, 소화기계, 면역계, 심지어는 생식기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추신경계는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을 방출하도록 부신에 지시하고, 분비된 호르몬은 심장을 더욱 빠르게 뛰게 하고 주요 장기로 혈액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심장이 빠르게 뛰면 혈압이 상승하는데,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몸에 빠른 속도로 전달하기 위해 더 빨리 호흡하기 때문에 천식, 폐기종과 같이 호흡기계 질환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로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위산 증가로 속쓰림이나 위산 역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구토,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근육이 긴장하기 때문에 두통, 요통, 어깨통증이 생기고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치면 남성 호르몬 수치가 떨어져 발기부전으로 이어지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스트레스에 잠식되지 않고 다스릴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하고 심호흡, 명상,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 연습, 취미 생활을 위한 시간 마련,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이 필요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또 다른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힘들다면 병·의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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